추석에 하는 일 (한가위 민속놀이, 초등1학년) 정리합니다.
추석에 하는 일, 놀이는 쉽게 떠오르는데, 전체적으로 정리해보려고 하니, 어렵더라구요. 구글에서 자료를 찾다보니, 잘 정리된 PPT자료가 있어서 소개드려요. 아이들에게 추석의 의미와 한가위에 하는 일에 대해서 쉽게 설명해줄수 있을것 같아요. 보니까, 초등1학년 에게 숙제로도 나오는것 같구요.
올해 추석은 9월19일이고, 이제 열흘 남짓 남아있어요. 우리에게는 가장 풍요로운 명절이지요. 올해는 추석이 일러서 햇쌀을 먹기는 힘들어보이긴 하지만요, 어쨌거나 추석은 풍성한 날이지요...
아이가 추석이 뭐냐고 묻는다면, 간단하게는 위에 정리된 대로 말해줘도 참 좋을것 같아요. 위에 적힌대로 남자들은 씨름을 겨루기도 했고, 여자들은 널뛰기를 했지요. 요즘은 이런걸 할수 있는 곳에 가지 않으면 사실 쉽지는 않지요. 강강수월래는 남쪽 지방에서 했다고 합니다.
추석에 하는 대표적인 일은 바로 차례 지내기 이지요. 추석날은 차례 지내기 부터 시작하니까요. 지역마다 올리는 음식의 종류는 조금씩 차이가 나지만, 중요한 품목은 비슷해요.
다음검색에서 "차례상차리기" 로 검색해보시면 위와 같이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 있어요. 어동육서, 좌포우혜 등 차례상을 차리는데는 중요한 원칙들이 있지요.
추석에 하는 일.. 두번째 중요한건 바로 성묘하기 이지요. 성묘를 하기 위해, 8월,9월에는 자손들이 조상님의 묘를 찾아가서 벌초를 미리 해두지요. 깨끗하게 벌초를 해두고 나면, 이렇게 추석날 아침에 차례를 지내고서 온가족이 모여서 성묘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는? .. 맛있는걸 먹어야지요. 추석에 하는 일 중에 하나는 이렇게 가을에 새롭게 나온 음식들, 송편, 나물, 전, 유과 등... 푸짐한 음식을 가족들과 함께 맛있게 먹는 일이지요. 추석의 재미로.. 맛있는 음식 먹는것을 빼놓을수는 없어요... ^^
추석에는 마을 어르신들이 모이셔서 농악놀이를 하기도 하고, 강강술래를 하기도 하지요. 요즘은 시골마을에나 가야 농악놀이나 강강술래 같은 풍습을 볼수 있을거예요. 도시에서는 하기 어렵답니다...
그밖에 추석에 하는 놀이로는 널뛰기, 굴렁쇠 굴리기, 팽이치기가 있어요. 이 중에서도 특히 굴렁쇠 굴리기가 참 재밌죠. 민속촌 같은곳에 가면 이런 놀이를 체험할수 있는 시설들이 있어요.
추석에 입는 한복에 대해서도 알아두면 좋겠지요?